SK 플래닛에서 UX 디자이너로 근무한 후 온라인 여행사에 첫번째 UX Designer로 입사(이직)해 현재 Product Manager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화면 설계업무부터 시작해서 유저리서치와 서비스 기획을 담당하다가, 현재는 Product Manager로서 CRM프로그램 구축 및 해외 서비스 기획 및 디자인 총괄업무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 필요한 역량
본인이 담당하는 영역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유관부서와의 업무까지도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수 있는 역량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기회영역이 많이 있는 단계의 서비스이기에,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 외에도 주체적으로 본인이 담당할 수 있는 새롭고 가치있는 업무를 고민해보고 발의하여 완료하는 리더십도 매우 중요한 역량인것 같습니다.
| 장점
UX를 다루는 사람으로서 사용자들의 경험을 디자인하고 그 결과를 서비스의 지표로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서비스를 사용자들은 어떻게 바라보는지 여러 시도들을 통해서 검증을 해 나가면서 동시에 서비스의 브랜드와 지표를 상승시킬 수 있는면에서 보람도 매우 큰편입니다. 조그마한 회사다보니 기회영역이 있고 나의 역량이 된다면 직무영역에 대한 큰 제약사항이나 제한없이 해외 서비스 런칭같은 다양한 경험들또한 할 수 있습니다.
| 단점
상대적으로 조그마한 회사이기 때문에 UX업무를 하는 사람은 업무의 가치를 본인이 직접 증명을 해야합니다. UX 관점을 공유하지 못하는 내부 직원들도 다양한 방법으로 설득시키고 이해시키고 공감을 얻기위해 노력해야합니다. 능력을 인정받기 시작하면 상당히 \'땜빵\'하는 포지션으로 회사 입장에서 의존을 할 확률도 높기 때문에 업무강도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